새해 목표 적기 나만의 사명서 쓰기 팁 (예시: 벤자민 프랭클린의 사명서)

반응형
728x170

사명서, 나만의 헌법 쓰기

   넓은 관점에서 인생을 바라보고 시간을 관리하기 시작할 때, 어디로 가야할 지 목적지를 정해야 한다. 제대로 된 방향을 갖추지 않고 무작정 달리기만 한다면, 그 끝은 어디에 닿아있을지 아무도 모른다. 사명서는 인생의 목적, 되고 싶은 자아상을 찾아 글로 표현한 것으로, 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도와주는 나침반 역할을 한다. 매일의 생활 뿐 아니라,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에 부딪쳤을 때, 중요한 결정을 해야할 때 판단의 기본 방향을 제시해준다. 일종의 개인의 헌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물론 내가 상상하는 나의 모습은 완성된 모습이기에, 현실과 이상과의 괴리는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행동들이 조금씩 바뀌어간다면 점점 이상에 가까워질 것이고 언젠가 내가 그리던 그 모습에 가까워 있을 것이다. 인생에서 가치있는 일들을 하며 마음의 평화도 얻게 될 것이다.

사명서 쓰기 1 - 자신의 지배가치를 생각해보자

   나에게서 우선순위가 높은 가치관을 찾아보자. (아래의 예시들은 모두 좋은 가치관들이지만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들을 10개 이내로 적어본다.) 싫어하거나 화가 나는 것들을 반대말로 표현해 긍정적인 말로 적어도 좋다. 내가 생각하는 그 가치관은 어떤 의미인지 글로 표현해보자.
감사, 개성, 건강, 겸손, 경력, 경제적 안정, 교육, 균형, 관대함, 권력, 긍정적 태도, 끈기, 기술, 노력, 도전, 리더십, 명예, 인내, 부유함, 배려, 발전, 사랑, 사회에 공헌, 삶의 균형, 성실, 성취, 신념, 신뢰, 신앙, 아름다움, 우정, 용기, 완벽, 외모, 여유, 연민, 열정, 유머, 윤리, 인내, 인정, 의지, 자비, 자유, 자율성, 재미, 절제, 정서적 안정, 정의, 정직, 존경, 지식, 지혜, 창의성, 충성, 책임, 탁월성, 통찰력, 팀워크, 프로정신, 행복, 화목
   나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나와 개인적으로, 직업적으로 등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을 생각해보면 도움이 된다. 아마도 다양한 역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역할에서 이상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모습을 명확하게 적어보자.
˚ 동반자, 위로자, 자원봉사자, 사원, 심신단련
˚ 아내/엄마, 의사, 예술가, 심신단련
˚ 리더, 촉진자, 회계부장, 친구, 시의원, 심신단련
˚ 남편/아빠, 코치, 주부, 탐험가, 심신단련

사명서 쓰기 3 - 인생의 목적을 생각해보자

   개인생활, 직업생활에서 중요한 것과, 실행한다면 가장 크게 좋은 영향을 미칠 한 가지 활동은 무엇인가?
˚ 개인생활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 일인가?  ˚ 직장/학교생활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 일인가?

사명서 쓰기 4 -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을 생각해보자

˚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 내가 닮고 싶은 사람,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사람은 어떤 모습을 가졌는가?
˚ 넉넉한 시간와 경제적 여유가 있을 때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 여러가지 이유로 해내지는 못했지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여러 번 시도했던 일은 무엇인가?
˚ 무엇을 가지고 싶은가?
˚ 목숨을 걸고 지키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사명서 쓰기 5 - 되고 싶은 모습을 생각해보자

˚ 부모님과 친구들, 직장 동료, 주위 사람들에게 당신은 어떤 기억을 남겨주고 싶은가?  ˚ 오랜 세월이 흐른 뒤에 팔순 잔치를 한다고 상상해보자. 축하해주려고 찾아온사람들이 내가 어떠한 좋은 사람이었다고 말했으면 좋겠는가? 

사명서 쓰기 6 - 인생에 대해 통찰해보자

˚ 나의 장점과 재능은 무엇인가? 또는 어떤 점을 개발하고 싶은가?
˚ 개인/직장생활에서 행복했고 성취감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
˚ 사회에 어떻게 공헌하고 싶은가?
˚ 후손에게 나의 어떤 점을 물려주고 싶은가?

사명서 쓰기 7 - 이제 사명서를 적어보자

   아마도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다 보면 공통되는 가치관이 나올 것이다. 그것이 자신의 지배가치이자 사명이라 생각하면 된다. 비슷한 가치관들을 묶고 정리하여 글로 옮긴 것이 사명서이다. 이 때 '나는 ~이다/한다'와 같이 긍정적이고 현재시제인 문장으로 적는 것이 좋다. (더욱 현실적으로 받아들여 현재를 시작으로 미래로 이어지는 의미이기 때문이라 한다) 사명서를 적는 형식이나 어휘에 제한은 없다. 다만 그 가치들이 자신의 인생에서 어떠한 의미인지에 대해 약간 설명적인 글이어야 한다. 
   사명서는 한 번에 완성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추가해야 할 가치관이 생기기도 하고, 더 좋은 표현이 생각날 수도 있다. 자신의 가치관과 연관된 일을 하는 길에서 계획은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천천히, 지속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이제 겨우 두 번째 사명서를 적었고, 아직도 더 생각해보면서 수정해야 할 것이 많지만, 저처럼 사명서가 막연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포스트해봅니다. 

 

예시 #1 - 벤자민 프랭클린의 사명서

전체적으로 볼 때, 그토록 오르고자 했던 완벽의 경지에는 오르지 못했다. 아니, 훨씬 못 미치고 말았다. 하지만 노력 덕택에 좀더 선량하고,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었다. 그렇게 노력을 다하지 않았다면 훨씬 더 부족한 인간이 되었을 것이다.
1. 절제 : 폭음, 폭식을 하지 않는다. 
Temperance : Eat not to dullness; drink not to elevation. 
 
2. 침묵 : 다른 사람이나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말은 하지 않는다. 시시한 대화는 피한다. 
Silence : Speak not but what may benefit others or yourself; avoid trifling conversation. 
 
3. 질서 : 물건은 제자리에 놓는다. 일은 제각기 알맞은 시간에 한다.
Order : Let all your things have their places; let each part of your business have its time. 
 
4. 결단 : 해야 할 일은 결단코 완수한다. 결심한 일은 실수 없이 완수한다.
Resolution : Resolve to perform what you ought; perform without fail what you resolve. 
 
5. 절약 : 비싼 것은 사지 않는다. 다만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 좋은 것이면 산다. 낭비하지 않는다.
Frugality : Make no expense but to do good to others or yourself; that is, waste nothing. 
 
6. 근면 : 시간을 헛되이 쓰지 않는다. 언제나 쓸모 있는 일에 시간을 보낸다. 불필요한 행동은 하지 않는다.
Industry : Lose no time; be always employed in something useful; cut off all unnecessary actions.
 
7. 진실 : 남을 해치는 책략을 사용하지 않는다. 편견을 버리고 공정하게 생각한다. 말을 해야할 경우도 마찬가지다.
Sincerity : Use no hurtful deceit; think innocently and justly; speak accordingly.
 
8. 정의 :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당연히 해야 할 바를 하지 않아 남에게 손해를 입히지 않는다.
Justice : Wrong none by doing injuries; or omitting the benefits that are your duty.
 
9. 중용 : 극단은 피한다. 상대가 부당하다고 해서 굳이 그만큼 손해를 입히지 않는다.
Moderation : Avoid extremes; forebear resenting injuries so much as you think deserve.
 
10. 청결 : 몸, 옷, 집이 불결한 것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Cleanliness : Tolerate no uncleanliness in body, clothes, or habitation.
 
11. 침착 : 사소한 일, 우연이나 피할 수 없는 일에 화를 내지 않는다.
Tranquility : Be not disturbed at trifles or at accidents common or unavoidable.
 
12. 순결 : 성을 남용하지 않고 건강과 자손을 위해서 사용한다. 몸이 약해질 정도로 탐닉하거나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평화와 평판에 해가 되도록 빠지지 않는다.
Chastity : Rarely use venery but for health or offspring, never to dullness, weakness, or the injury of your own or another's peace or reputation.
 
13. 겸손 :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는다.
Humility : Imitate Jesus and Socrates.
 

 예시 #3 - 마하트마 간디, 윌리엄 엘러리 채닝, 버나드 쇼의 사명서

* 마하트마 간디 (Mohandas Karamchand Gandhi)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다음과 같이 결의할 수 있게 해주소서.
나는 지상의 어느 누구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오직 신만을 두려워 할 것이다.
나는 누구에도 악한 마음을 품지 않을 것이다.
나는 누가 뭐래도 불의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진실로 거짓을 정복할 것이다. 
그리고, 거짓에 항거하기 위해 어떤 고통도 감내할 것이다.
 
* 윌리엄 엘러리 채닝 (William Ellery Channing)
나는 적은 것에 만족하며 살고
호화스러움보다는 고상함을
유행보다는 정갈함을
존중 받는 일보다는 가치 있는 일을
부자보다는 넉넉함을 추구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조용하게 명상하며
부드럽게 얘기하고 꾸밈없이 행동하며
마음의 문을 열고 별들과 새들과 아기들과 현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모든 것을 즐거운 마음으로 참고 용감하게 실행하며 서두르지 않고 때를 기다릴 것이다.
말하자면 이와 같은 독특함이 영적인 면에서 
자연스럽고 무의식적으로 나타나서 계속 성장해 나가도록 할 것이다.
이것이 사방에 울려 퍼질 나의 교향곡이다.
 
* 버나드 쇼 (Bernard Shaw)
횃불처럼 살고싶다. 
인생의 진정한 기쁨은
스스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목적을 위해
자신이 쓰이는 것이다.
세상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지 않는다고
불평하며 배 아파하고,
열병을 앓는 이기적인 고깃덩어리는
진정한 기쁨을 얻을 수 없다.
나는 나의 인생이 전체 사회에 속해 있으며,
내가 살아 있는 동안
사회를 위해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것이
나의 특권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죽을 때 내 자신이
완전하게 소진된 상태이기를 원한다.
내가 더 열심히 봉사할수록
나는 더 오래 살아 남기 때문이다.
나는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인생을 즐긴다.
나에게 인생은 곧 꺼져 버릴 촛불이 아니라
일종의 찬란한 횃불이다.
이 횃불을 다음 세대에 넘겨주기 앞서
내가 들고 있는 동안은 되도록
환히 타오르게 만들고 싶다.
 

예시 #4 - 사명서

   하이럼 스미스의 강의에 참석한 어느 사람이 적은 사명서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말로 풀어 적는 것보다는 간결한 것이 좋아서 이번에 나도 이런 식으로 사명서를 적었다. 앞으로 다른 형태로 수정할 것 같지만 말이다.
A1. 나는 건강하다
 
1. 먹는 것에 주의한다.
2. 정기적으로 비타민을 복용한다.
3. 금연한다.
4. 운동을 더 열심히 한다.
5. 체중을 줄인다.
6. 스트레스를 줄인다.
 
A2. 나는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다
1. 아내와 대화를 자주 갖는다.
2. 아내의 생각, 감정, 그리고 바람('바란다'의 의미겠죠 ^^;)을 배려한다.
3. 아내와 같이 다니는 것을 좋아한다.
A3. 나는 내 인생(시간)을 컨트롤한다
1.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진다.
2.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3. 매일매일과 미래의 시간들을 계획하고 있다.
A4. 나는 경제적으로 자유롭다
1. 가족의 미래를 생각하고 계획한다.
2. 소비에 신경을 쓴다.
3. 부수입의 기회를 찾는다.
A5. 나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다 (하위 항목 생략)
A6.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우기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하위 항목 생략)
A7. 나는 일을 확실하게 처리한다 (하위 항목 생략)
A8. 나는 신으로부터 받은 것을 소중하게 여긴다 (하위 항목 생략)
A9. 나는 유능하며 중요한 것을 빠뜨리는 법이 없다 (하위 항목 생략) 

 

반응형

Nowhere Cafe

삶을 풍요롭게하는 덕질을 추구합니다

    이미지 맵

    Library/Book 다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