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포토샵 컬러 세팅 설정 완벽 가이드 Guide to Photoshop Color Settings

반응형
728x170


포토샵 컬러 설정 완벽 가이드
Guide to Photoshop Color Settings
  

 

[팁] 포토샵으로 깔끔하게 워터마크/문구 지우기 (초간단)

1. 워터마크 주변에 대충 범위를 잡아주고 <선택> - <색상범위> 2. 워터마크 글씨 색으로 잡아주고 글씨만 선택되도록 허용량 조절 3. 제대로 글씨만 따였는지 확인 4. <선택> - <수정> - <확대> 5. 범

blessingyear.tistory.com

 

움짤보정하는 법 (포토샵 밝기 조정, 색감 넣기, 커브, 선택색상, 채도)

크게 커브(curves), 선택색상(Selctive Color), Hue/Saturation을 사용. 방법만 보고 몇번 만져보면 아~이렇게 하는거구나 하고 응용할 수 있을듯 1.사진 불러오기. 2.커브로 좀 무식하게 올려서 밝게 해줘.

blessingyear.tistory.com

 

[포토샵] 유용한 롱 쉐도우 효과 액션 공유

오늘 가지고 온 강의는 플랫 디자인과 함께 많이 쓰고 있는 롱 쉐도우 이펙트 (Long Shadow Effect) 강의입니다. 롱쉐도우(Long Shadow Effect) 역시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지만 , 오늘 준비한 강의

blessingyear.tistory.com


위의 그림과 같이 다양한 옵션이 보이지 않는 경우 우측 하단의 More Options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사진, 디자인은 물론 영상에 있어서도 포토샵은 필수로 사용되는 작업툴입니다.
정확한 컬러가 필수적이고 중요한 산업 현장에서도 포토샵의 컬러 설정은 "잘못 건드리면 큰일날".. 또는 "오직 기본값 그대로" 정도로 접근하기 어렵고 부담스럽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요.
포토샵의 Color Setting 에 대해 속시원하게 설명해주는 자료를 찾기도 쉽지 않으셨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포토샵 컬러 설정 완벽 가이드!
이하 모든 설명은 어도비사의 description을 준거로 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생성된 "모니터 프로파일"은
포토샵에서 따로 설정할 곳이 없습니다!
포토샵을 포함 모든 어도비 프로그램은 
무조건 운영체제 - 제어판 - 색관리 - 장치에 (기본값)으로 설정된 프로파일을 자동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제어판 - 색관리 - 장치
또는
(맥) 시스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 색상 에서
올바른 모니터 프로파일이 선택되어 있는지만 확인하세요.
 
포토샵은 운영체제에서 선택된 모니터 프로파일을 자동으로 호출하여 모니터의 컬러 특성을 반영한 후
이미지를 정확한 컬러로 보여줍니다!
 
역설하자면,
캘리를 한번도 해본 적이 없다거나
모니터 프로파일이 뭔지도 모른다면
당신은 지금까지 단 한번도 모니터에서 정확한 컬러를 본 적이 없는 것입니다!!!
 
 
윈도우 - 제어판 - 색관리 설정 완벽 가이드는 
http://colormgmt.com/60204235192
에 준비해 놨습니다.
 
 
 
 
 


 
"Settings"
 
 
 
Color Settings 창의 최상단에 있는 Settings 풀다운 메뉴는 각 설정값들에 대한 프리셋 조합입니다.
 
North America General Purpose 2
북미지역 기준 일반적 인쇄 목적으로 사용되는 설정값의 조합입니다. 색공간이 다를 경우 경고하는 기능은 해제되어 있습니다.
 
North America Web/Internet
인쇄를 하지 않고 주로 웹 목적으로 사용시 유용한 설정값의 조합입니다. sRGB 색공간이 아닌 컨텐트를 불러온 경우 경고창을 보여주며, sRGB 색공간으로의 컨버팅을 기본값으로 합니다.
 
 
 


 
 
"Working Spaces"
 
 
 
Working Spaces 는 포토샵에서 작업할 이미지의 색공간(Color Space)을 지정하는 설정입니다.
RGB, CMYK, Gray, Spot 등 각 컬러 모드 별로 색공간(RGB, CMYK)이나 톤재현특성(Gray, Spot)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과 같이 Image - Mode 에서 RGB Color 가 선택되어 있고, 이미지 창의 상단에 "(RGB/8)" 과 같은 표시가 보인다면, 현재 RGB 모드로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이고, Color Setting 의 Working Spaces 에서 RGB 에 설정되어 있는 색공간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CMYK, Gray, Spot 등에 지정되어 있는 설정값은 영향을 전혀 미치지 않습니다.
 
만약 RGB 이미지만을 다루는 경우 Working Spaces 의 RGB만 신경쓰면 되겠습니다.
 
Working Spaces 의 RGB에서는 크게 여섯 가지의 값 중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각 색공간별 컬러 재현의 차이)
 


Monitor RGB
 
RGB의 작업공간으로 현재 기본값으로 등록되어 있는 모니터 프로파일을 선택하는 경우입니다.
포토샵의 컬러 매니지먼트 기능을 완전히 끄고자 할 때 이 값을 선택합니다.


Adobe RGB (1998)
 
상대적으로 넓은 영역의 RGB 색공간으로 CMYK로 변환되는 인쇄출력을 주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유리한 색공간입니다.
CMYK 인쇄출력을 목적으로 한 작업에서 재현되는 컬러를 다룰 때 유용합니다.


Apple RGB
 
과거 감마 1.8 특성을 가졌던 애플의 CRT 디스플레이 특성을 연출하는 색공간입니다. 맥OSX 10.6 부터 애플 역시 sRGB와 동일한 2.2 감마를 사용하므로 현재로써는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다만, 오래된 맥 OSX 10.6 이하의 오래된 맥 전자출판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색공간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ColorMatch RGB


 
인쇄용 Radius Pressview 모니터와 일치하는 색공간입니다. Radius 모니터를 사용하는 인쇄출판작업에 쓰이며, AdobeRGB 색공간보다 좁습니다.
 
sRGB


 
평균적인 CRT 디스플레이의 컬러 특성을 기반한 색공간으로 많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조사들로부터 기준 색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스캐너와 염가형 프린터, 소프트웨어에서도 기본 색공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웹디자인 작업에 최적의 색공간이지만, 협소한 색역으로 인쇄용으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제 주장이 아니라 어도비가 대놓고 그렇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ProPhoto RGB
 
Kodak이 만든 색공간으로 사진 작업에서 다루어지는 전범위의 컬러를 아우르기 위해 아주 큰 RGB 색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염료승화 프린터, 잉크젯 포토 프린터와 같은 사진 출력용 장치에 적합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RAW 포맷 이미지의 컬러 특성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디지털 사진 전문가들이 주로 선택하는 색공간입니다.
 
 
Key Point!
 
Monitor RGB를 선택하면 포토샵의 컬러 매니지먼트 기능이 꺼진다! 절대 사용하지 말 것!
이미지의 용도가 웹이라면 sRGB.
이미지의 용도가 일반적인 인쇄라면 AdobeRGB.
RAW 파일도 주로 다루고, 인쇄도 하고 웹도 하고.. 전문 디지털 파인아트 사진가라면 ProPhotoRGB.

 
 
 
 
 
 
"Color Management Policies"
 
 


컬러 매니지먼트 정책 (Color Management Policies) 에서는 이미지를 열거나 붙이기(Ctrl+V) 할 때 어떤 정책으로 색공간을 결정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Working Spaces 와 마찬가지로 Color Management Policies 역시 RGB, CMYK, Gray 의 각 컬러 모드별로 정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Off
 
새롭게 생성되는 도큐먼트(Crtl+N 또는 File - New)에 대해 컬러 매니지먼트 기능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설정입니다.
만약 File - Open 을 통해 불러오는 이미지의 색공간이 Working Space에 지정된 색공간과 다른 경우에도 컬러 매니지먼트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불러오는 이미지의 색공간이 Working Space에 지정된 색공간과 일치하는 경우에는 해당 색공간이 사용됩니다.
이미지에서 컬러를 다루는 경우 재현되는 컬러보다 RGB 수치 그 자체를 더 우선하게 됩니다.
 
Preserve Embedded Profiles


불러온 이미지의 색공간이 현재 working spaces 상에 지정되어 있는 색공간과 다른 경우, 불러온 이미지에 임베딩 되어 있는 색공간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RGB나 그레이스케일 이미지에서 컬러를 다루는 경우 컬러의 수치 값 자체보다 컬러의 재현을 더 우선합니다.
CMYK 도큐먼트에서는 컬러의 수치 값이 재현되는 컬러보다 더 우선됩니다.
 
Convert to Working RGB
 
불러온 이미지의 색공간이 현재 working spaces 상에 지정되어 있는 색공간과 다른 경우, 이미지의 색공간을 working spaces 에 지정된 색공간으로 변환합니다.
이미지에서 컬러를 다루는 경우 컬러의 수치 값 자체보다 컬러의 재현을 더 우선합니다.
 
Profile Mismatches:
해당되는 곳에 체크하면 이미지를 열거나(Ask When Opening) Ctrl + V 로 붙일 때 (Ask When Pasting) 색공간이 서로 다른 경우 경고창을 표시합니다.
 
Missing Profiles:
Ask When Opening 에 체크하면 색공간 정보가 누락된 이미지를 열 때 경고창을 표시합니다.
 
 
Key Point!
 
Working Spaces에서 지정한 색공간을 반드시 지켜야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엔 Convert to Working RGB
불러오는 각 이미지의 고유 색공간들을 유지해야 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엔 Preserve Embedded Profiles
Profile Mismatches 와 Missing Profiles 의 모든 체크박스는 체크하여 색공간이 다를 경우 미리 안내 받기!
 
 
 
 


 
 
"Conversion Options"
 
 
 
변환 옵션(Conversion Option)에서는 컬러매니지먼트모듈(Color Management Module, CMM)에 대한 지정이나 렌더링 인텐트(Rendering Intent) 지정과 같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Engine
윈도우의 경우 Engine 에서 Adobe(ACE) 나 Microsoft ICM 의 두가지 엔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맥 운영체제의 경우 Engine 에서 Adobe(ACE) 와 Apple ColorSync의 두가지 엔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컬러매니지먼트모듈, 즉 컬러 엔진은 색공간 등 컬러의 재계산시 중간색에 대한 인터폴레이션(보간) 방법의 차이를 불러옵니다.
즉, 컬러의 변환시 어떤 엔진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인터폴레이션 결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Adobe (ACE) 엔진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ICM 등 운영체제의 기본 컬러 엔진을 사용하는 타 소프트웨어와의 극도의 매칭 등 특수한 목적이 필요할 경우 ICM 엔진 등의 다른 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ntent : Perceptual
색공간의 변환 등 컬러의 변환이 필요한 상황에서 시각적인 관계를 우선하여 시각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컬러 변환값을 요하는 경우 사용하는 설정값입니다.
두 색공간이 서로 일치하는 영역 내에서의 컬러 매칭보다 이미지 자체(in gamut + out of gamut)의 컬러 관계가 중요한 경우와 같이 광색역의 소스 이미지를 좁은 색공간으로 변환할때 주로 사용됩니다.
 
Intent : Saturation
두 색공간이 서로 일치하는 영역 내에서는 컬러 매칭을 기반으로 목적지 색공간에서의 컬러를 최대한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Intent : Relative Colorimetric
원시 색공간의 백색점(whitepoint)은 목적지 색공간의 백색점으로 매핑되며, 서로 일치하지 않는(out of gamut) 구간의 컬러들은 모두 좁은 색공간의 경계면으로 끌어당깁니다.
따라서 in gamut 상의 컬러는 보다 나은 컬러매칭을, out of gamut 상의 컬러들은 컬러간의 관계, 차이가 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두 색공간간의 차이가 크지 않고 대부분의 컬러가 in gamut 상태인 경우 유리합니다.
 
Intent : Absolute Colorimetric
기본적으로 작동 방향은 Relative Colorimetric과 동일하지만 두 색공간간의 백색점을 매핑하지 않습니다.
 
Rendering Intent에 대한 재미있는 자료로 http://colormgmt.com/60112780411 NASA의 animation PPT를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Use Black Point Compensation
 
서로 다른 색공간 간의 컬러 변환에 있어 흑색점(Blackpoint)에 대한 조정 방법을 다루는 옵션입니다.
체크한 경우, 원시 색공간(source space)의 전체 다이나믹레인지가 목적지 색공간(destination space)의 전체 다이나믹 레인지로 매핑됩니다.
체크하지 않은 경우, 원시 색공간의 다이나믹레인지는 목적지 색공간에서 단순히 시물레이션 됩니다. 이로 인해 암부염역의 뭉침 등의 품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Use Dither (8-bit/channel images)
 
색공간 변환시 8비트 컬러의 디더링 여부를 지정하는 설정입니다. 디더링 옵션을 사용하면 밴딩 등의 증상을 완화하고 이미지의 품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파일 사이즈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Key Point!
 
특별한 경우 제외하고 Engine, Intent는 기본값으로 가도 무관.
나머지 3개의 체크 박스들은 모두 체크!
 
 
 
 
 
 
 
"Advanced Controls"
 

 
Desaturate Monitor Colors By:
이미지에 재현되는 색공간이 모니터의 색재현보다 넓을 경우 이미지의 채도를 낮추는 시뮬레이션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컬러매니지먼트는 의미없게 되며, 더 이상 출력물과 매칭이 불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특수한 경우의 전문 유저에게만 필요하며, 일반 유저가 사용하는 경우 컬러의 불일치가 더욱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Blend RGB Colors Using Gamma:
색공간에서 정의한 톤재현특성(Gamma)가 아닌 특정한 감마값을 사용하여 RGB 값을 블랜딩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본 기능 역시 일반적인 경우에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Key Point!
 
Advanced Controls의 모든 기능은 반드시 체크 해제되어 있는 상태로!
 
 
김환 교수의 사진가를 위한 진짜 컬러매니지먼트 무료 동영상 강좌 바로가기:
http://blog.naver.com/PostThumbnailList.nhn?blogId=howardkim&categoryNo=31&skinType=&skinId=&from=menu&userSelectMenu=true
 
http://www.slrclub.com/bbs/zboard.php?id=slr_lecture&category=1
 
 


[출처] 포토샵 컬러 세팅 설정 완벽 가이드 guide to photoshop color settings|작성자 prof howard

 

움짤 생성할 때 보정 포토샵에서 한번에 정리 (초간단 유용팁)

캡쳐한 이미지들을 모아서 폴더 하나 만들어서 캡쳐한 이미지 다 집어넣고 보정할 이미지 하나만 남겨두기. 이미지 불러오고 윈도우-액션 눌러서 액션창을 열어주세용. 아래 create new action클릭

blessingyear.tistory.com

 

움짤보정하는 법 (포토샵 밝기 조정, 색감 넣기, 커브, 선택색상, 채도)

크게 커브(curves), 선택색상(Selctive Color), Hue/Saturation을 사용. 방법만 보고 몇번 만져보면 아~이렇게 하는거구나 하고 응용할 수 있을듯 1.사진 불러오기. 2.커브로 좀 무식하게 올려서 밝게 해줘.

blessingyear.tistory.com

 

 

반응형

Nowhere Cafe

삶을 풍요롭게하는 덕질을 추구합니다

    이미지 맵

    Life/Tips 다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