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여성 패션 키워드 분석 & 비즈어드바이저 매출 증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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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매출, 스마트 스토어 키워드 잡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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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 패션의 카테고리의 경우에는 엔데믹 이후 빠르게 회복하고 있습니다. 펜데믹 시기 야외활동이 줄어들고 재택근무 등이 늘어나면서 쇼핑에 대한 인기가 비교적 줄어들었지만, 엔데믹 이후에는 다시 평소처럼 여행 등 야외활동을 많이 하면서 자연스럽게 쇼핑에 대한 수요가 원래대로 복귀했습니다.
 
여성지갑과 운동화처럼 브랜드 검색량을 보게 되면 압도적인 브랜드들이 존재를 하는 것이 비해서 보정속옷의 브랜드 검색량은 눈에 띄는 브랜드가 아직은 없습니다. 보정속옷 이외에도 아직 압도적인 브랜드 검색량을 보이지 않는 카테고리가 많았습니다. 모든 카테고리를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보정속옷처럼 여러 키워드를 검색해본 뒤 검색어와 상품수의 추이를 유심히 지켜보신다면 제 2의 보정속옷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키워드를 찾으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여성 패션은 항상 고점일 것 같지만, 고점에서도 계속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시점에 잠깐 주춤하다가, 엔데믹 이후 다시 원래대로 성장을 하고 있는 여성 카테고리. 당분간 여성 패션 카테고리는 계속해서 꾸준한 성장을 할 것 같다는 예감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아이디어가 있다면 바로 시작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여성 패션 시장은 이미 포화시장으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데이터들을 분석을 해본 결과 여성 패션은 포화시장처럼 보일 수 있지만,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카테고리라는 점입니다. 특히 여성 패션 시장의 경우에는 네이버 쇼핑 이외에도 다양한 버티컬 플랫폼 등을 통해서 다양한 브랜드들의 옷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고, 브랜드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옷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여성 패션 시장이 왜 포화시장이 아닌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카테고리인지 알아 보러 갈까요?
 
추가로 지난 달에 공개된 캠핑 리포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버튼을 누르시면, 지난 달 리포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치열해진 온라인 패션시장, 엔데믹 이후 더 성장할까?!
 코로나로 인해서 패션에 대한 매출은 줄었지만, 온라인 패션 시장은 오히려 더 치열하게 경쟁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하기보다는 보다 편한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엔데믹 이후에는 온라인에 이어 오프라인 매출까지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패션 시장에 대한 매출이 조금씩 활기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엔데믹 이후에는 패션 시장은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매출이 온라인으로 넘어왔던 게 다시 오프라인으로 전부다 넘어가게 될 지, 아니면 소수만 오프라인으로 넘어가게 될 지는 지켜보면 좋을 주제인 것 같습니다.
여성 패션에 해당하는 카테고리를 분석해봤을 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마도 1년 간 카테고리별 성장율이 눈에 띄게 높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정속옷, 슬리퍼, 니트/스웨터의 성장율의 경우에는 2000% 이상이 돌파할 정도로 빠른 속도로 코로나 기간 동안 성장을 했습니다.
 
 지금까지도 많은 성장을 했던 것 같던 '여성가방'의 경우에도 1년 사이에 검색수와 상품수가 30% 이상 늘었습니다. 여성가방 이외에도 많은 여성 패션의 카테고리를 봐도 코로나 기간 내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빠르게 늘어나는 상품수

아이템스카우트 여성 패션 카테고리를 확인해본 결과 상품수의 경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검색수는 상품수에 비하면 작게 성장을 했지만, 계속 성장하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상품수에 비해 검색수가 작은 만큼 경쟁강도도 높은 편이지만, 판매하고자 하는 키워드 안에서 TOP40위 안에 들게 된다면 괜찮은 매출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특히 1년 사이 6,649%라는 엄청난 성장율을 보여준 보정속옷의 경우에는 검색수와 상품수가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획기적인 아이디어 상품들이 최근 들어서 더 많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해당 키워드에 관련해서 다양한 브랜드들이 진입해서 광고 등을 하고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정속옷처럼 1년 사이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키워드를 찾아내서, 해당 키워드의 제품에 아이디어를 더해준다면 분명히 좋은 매출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2. 이미 매출이 잘 나오고 있는 여성 패션 시장!

여성 패션에 해당하는 전체 카테고리의 6개월 간의 매출을 보면 1조 6,000억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네이버 쇼핑 내 여성 패션 카테고리는 캠핑, 골프보다 훨씬 더 높은 매출을 기록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카테고리들이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고른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네이버 쇼핑 내에서만 여성 패션의 매출이 1조를 넘을 정도이기 때문에 여성 패션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버티컬 플랫폼들의 매출까지 합친다면 여성 패션은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그재그를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스타일의 2021년 매출은 652억원. W컨셉 2021년 매출은 1,014억원으로 각각 2020년보다 빠른 성장을 기록했다. (출처 : 세계일보 2022.04.06 기사)
 
 네이버 쇼핑, 여성 패션 버티컬 플랫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여성 패션은 상당한 매출을 기록하는 카테고리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매출을 내고 있는 레드오션이지만, 레드오션의 경우 매출의 파이가 이미 성숙기에 올라온 만큼 조금만 돋보일 수 있다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이라고도 생각했습니다. 골프 패션 중에서도 '말본'이라는 브랜드가 최근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것처럼 여성 패션 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디자인과 예쁜 옷들을 많이 만들어낸다면 곧바로 매출을 낼 수 있는 카테고리인 만큼 브랜딩과 디자인에 포커스를 맞춰본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1년간의 성장율을 보면서 내가 잘할 수 있는 걸 찾아보자!

여성 패션의 카테고리 분석해봤을 때 1년 동안 대부분 고성장을 했습니다. 여성 패션 카테고리 중에서 5위에 해당하는 여성지갑이 1,445%일 정도로 지금까지 보여드렸던 카테고리들 중에서 1년 동안 제일 높은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상위 5개의 카테고리 중에서 1위는 보정속옷으로 6,649% 성장율을 기록했는데, 보정속옷의 경우에는 코로나로 인해 살이 찐 사람들이 몸매 보정을 위해 검색, 구매한 것이 성장율에 반영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보정속옷의 경우 최근 들어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빠르게 블루오션 시장에서 레드오션 시장으로 변해버렸습니다. 만약 보정속옷 시장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카테고리에서 아이디어 상품이 없다고 판단이 된다면 빠르게 도전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슬리퍼, 여성지갑의 경우에는 유명한 브랜드들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2가지 카테고리를 제외하고 나머지 카테고리에서는 여전히 성공한 스토리를 보여준 브랜드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여전히 패션 시장은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한 시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비즈어드바이저는 2018년부터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대상으로 스토어 데이터 분석을 돕고 인사이트 도출을 지원하는 도구다. 비즈어드바이저를 이용하면 일별, 요일별, 상품별 결제금액과 스토어의 유입수, 유입고객, 결제율 등 구체적 데이터를 볼 수 있어, 사업자가 데이터를 통해 사업 전략과 목표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네이버는 SME의 비즈어드바이저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네이버 파트너스퀘어TV를 통한 무료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1:1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비즈어드바이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전년대비 비즈어드바이저의 일평균 방문자수는 89%, 방문횟수는 151% 증가했다. 방문당 페이지뷰(PV) 역시 전년대비 60% 증가했다(2020년 12월 기준)
연구에 따르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비즈어드바이저를 사용한 경우, 최소 34%부터 최대54%의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별로 분석해보면 농산물의 경우 34%, 생활가전은 54%, 여성의류의 경우 비즈어드바이저 활용을 통해 매출이 43%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어드바이저의 사용률과 매출 증대효과를 국내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에 적용해보면, 비즈어드바이저를 통해 연간 1조 4000억원 가량의 추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즈어드바이저는 실시간으로 스토어의 주요 성장 지표를 제공하기 때문에, 판매자가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매출 상황이나 사업 운영에 있어서의 문제점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고객의 요구 또한 다양해지는 만큼, 비즈어드바이저는 판매자가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판단을 내리는데 있어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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