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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B 브랜딩 잡지의 살아남기 & 한글 폰트 매거진 브랜드 정의하기Pics/Design & IllustNowhere 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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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날씨가 많이 더워서 키다리디자이너도 일은 잘 안되고 지치기만 하네요 ㅠ 어서 가을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신입 웹디자이너들 몇명과 같이 일했게 됐었는데요 아무래도 경력직인 제게는 일반적인 신입 디자이너들에게 공통적으로 보이는 실수들이 종종 보이곤 했습니다.
오늘은 웹디자이너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디자이너들을 위해 디자인하며 조심해야 할 것들에 대해 써볼까 해요.
1.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만약 웹디자이너로 취업해 처음 디자인 결과물을 내야할 경우가 생긴다면 그들은 정말로 많은 생각에 사로잡히게 될 것입니다.
회사 안팎의 다른 많은 사람들의 작업물을 참고하며 이렇게 해볼까 저렇게 해볼까 끊임없이 고민하다가 고민고민 끝에 디자인 작업물을 내놓게 되죠.
하지만 그 결과물은 생각보다 좋은 반응을 얻는 경우를 보기 힘듭니다.
왜일까요?
단순히 신입이라서? 아니면 디자인이 미숙해서?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그 이유가 자기 혼자만의 생각으로 머릿속에 그린 느낌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서 그가 표현하려 했던 것이 다수의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했기 때문이고 아무래도 신입이기 때문에 디자인 결과물 뿐 아니라 그것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것에 미숙했기 때문이라 봅니다.
뭔가 컨셉이 있는 것 같기는 하지만 애매한...
디자이너는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는 사람입니다.
학원은 좋은 결과물을 내는데에만 온통 집중할 뿐이지 결과물을 잘 만들기 위해 그것을 의뢰한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는 것은 절대 가르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입에게 정작 중요한건 환상적인 감각과 경력직 선배들을 뺨치는 툴 사용능력이 아닙니다.
잘 듣고 소통하는 것. 신입에게는 가장 중요한 능력입니다. 자기가 한 일을 잘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것은 웹디자이너 뿐 아니라 모든 직종에서 정말로 중요한 능력이며 사회생활을 하며 항상 연습해야만 할 스킬입니다. 특히 사람보다 컴퓨터와 대화하는 일이 많은 IT직종에 있는 사람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2. 폰트 사용은 생각보다 신중히
다양하고 특이한 폰트를 사용해서 예쁘게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욕심은 디자이너라면 당연히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폰트 사용은 생각보다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나 한글 폰트일 경우에는 저작권의 문제도 있고 회사마다 주로 사용하는 폰트가 있으니까요.
또한 한 사이트에 너무 다양한 폰트를 사용하면 당연히 사이트가 지저분해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폰트 자체만 봤을땐 예뻐보여도 막상 사이트에 적용하면 이상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그것이 사이트와 애초에 어울리는 컨셉이 아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인터넷 등으로 다운받은 다양한 폰트는 사용하기 전에 선임 웹디자이너들에게 반드시 물어보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얼핏 보기에도 5~10개 정도의 폰트가 섞여
각기 다른 언어로 이야기하는 듯 합니다.
3. 레이아웃을 먼저 이해하자
예쁜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신입웹디자이너 뿐 아니라 경력직 디자이너들 조차도 컬러나 아이콘, 그림 그 자체를 예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그것들도 중요하지만 웹디자이너는 먼저 레이아웃의 이해에서 오는 안정감과 사용자의 편의성, 코딩/개발의 용이성을 생각해야만 합니다.
이전 포스트들에서도 항상 얘기한 사항이지만 웹디자인이란 예술보다는 문서작성의 개념으로 봐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어딘가 불안해 보이는..
다시 말해 웹디자인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라는 문서를 보기 위한 작업이라는 것이고 문서작성은 컬러도 아이콘도 폰트도 아닌 사용의 편의성과 가독성을 먼저 고려해야만 하는 것이죠.
다른 잘만들어진 사이트들을 벤치마킹할 때에는 그 사이트가 겉으로 보여지는 그림보다는 각 그리드의 분할과 비율, 폰트가 어떻게 배치되어 보여지는지도 주의깊게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이너들이 알면 좋은 것들 1부에 이어 2부를 써볼게요.
1. 머리를 비우자
신입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처음 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사람이며 작은 것부터 하나씩 배워야 합니다.
이미 학원에서 배웠거나 정말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조차도 집중해서 선배들에게 배워야 하며, 그것들을 결코 무시하거나 별 것 아닌 것처럼 취급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런 태도를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선배들에게 미운 털 박힐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또한 어떤 분들은 신입이지만 본인의 추구하는 디자인적인 이상향(?)이나 목표치가 뚜렷한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본인의 주관일 수도 있고 잘못된 학원/학교의 교육이 만들어 낸 생각일 수 있죠.
디자인적인 주관을 갖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실전은 실전의 디자인이 있고 회사마다 다다른 스타일을 고수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차이가 크게 다가올 수 있으며 자신의 주관이 강할수록 일이 많이 힘들고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신입으로 시작할 때에는 모두 비우고 잊어버릴 필요가 있습니다.
2. 디자인 수집을 습관화 하자
많은 웹디자이너들이 잘만든 사이트나 이벤트 페이지, 작은 배너 하나까지도 발견할 때마다 캡쳐해서 수집하는 버릇을 갖고 있습니다. 만약 이것을 안하는 디자이너라면 그사람은 그다지 배울게 없고 실력도 없을 것입니다.
특히 신입은 더욱 이것을 열심히 해야 합니다.
선배들이 디자인 수집을 어떤 방법으로 하고 어떻게 정리하는지 반드시 눈 여겨 보시고 수집을 습관처럼 하세요.
그 모습은 본인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선배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도 합니다.
3. 너무 유행만 따라가지 말자
회사에서 칭찬받으려면 현재 유행하고 있는 디자인스타일을 그대로 벤치마킹해서 만드는 방법만큼 좋은건 없습니다.
하지만 신입이 너무 이런 모습을 보인다면 본인 실력에도 큰 도움이 안됩니다. 또한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은 결여되고 그저 업무를 위한 디자인만을 하려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잘만든 디자인들을 따라 하는 것도 좋지만 신입이라면 경력자들과는 다른 조금 더 창의적이고 유연한 디자인을 만들어 보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과야 어떻든 간에 그런 노력은 반드시 본인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주어진 일부터 열심히 하자.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본인의 생각대로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싶은 욕심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회사에서 매일 소소한 일거리나 반복되는 일만 시킨다면 '나는 이정도는 만들수 있는데... 난 그것도 만들 수 있을 만한 실력이 있는데..' 하면서 자신을 잘 알아주지 못한다고 불만을 갖게 됩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직하는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입이라면 잠시 이 생각을 접어두시고 욕심을 숨겨 두세요.
모든 업종이 마찬가지지만 신입에게 중요하고 큰 일을 맡기는 회사는 없습니다.
별 거 아닌 일이라도 즐겁고 열심히 한다면 더 큰 일을 맡게 되는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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