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보는 눈을 키우고 상식 공부하기 좋은 팁 (종이 신문, 정규 뉴스, 강의, 세미나, 토론 프로그램)

반응형
728x170

사회 보는 눈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1. 신문

신문을 읽으라는 것!

인터넷기사말고 종이신문!!

 

특히 자신의 주관이 아직 서지 않은 사람들은

'극한' 신문은 피하고 (그나마) 온건적인 신문을 읽길 추천

중앙or동아(사실 그 밥에 그 나물..)

혹은 매경, 한경같은 경제신문 / 경향

 

인터넷기사나 네티즌글은 보조수단으로만 활용

절대 맹신하지 말 것.

언론기사는 기자가 자신의 이름과 회사의 이름을 걸고 쓰는 것이기 때문에

기사의 질이 좋고 신뢰성이 높은 반면에

인터넷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것만 선별해서 보게 되기 때문에

그릇된 정보나 편향된 사고를 심어놓을 수가 있음

 

신문을 1면부터 끝까지 정독하면 약 1시간정도 걸린다

이때 테마별 편식은 NO!! 다 읽어 사설까지~

이 습관은 매일매일, 적어도 6개월은 해야 비로소 사회 전반에 대한 감이 느껴질 거임

왜냐하면 사회의 일들은 과거의 일이 덮치고 덮쳐서 일어나는 것.

따라서 그 모든 인과관계와 영향을 생각해본다면 6개월정도의 기간은 필요하다.

특히 그 전에 사회 제반에 대한 배경지식이 전혀 없다면 더더욱.

초반에는 흥미로운 기사만 골라읽게 되고, 앉아서 신문 넘기기가 정말 힘들겠지만

습관이 되면 신기하게도 신문을 보면 자연스럽게 집어서 펴게 될 거임

그리고 이걸 6개월을 넘긴다면 평생 습관이 될 확률 매우 높음.

신문을 열심히 읽었으면 어느 순간 조금씩 눈이 트임.

뉴스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말, 주제가 귀에 들어온다는걸 알아차리게 됨

 

2. 뉴스

그럼 TV로 간다.

하루에 한번은 정규 뉴스를 반드시 본다. (8시 뉴스, 9시 뉴스..)

TV 뉴스는 사회 각 분야에서 그 날 가장 중요한 것을 간추려서 방송하기때문에

단기간의 흐름을 파악하기 쉽다.

특히 방송시작 1분전쯤하는 '간추린 예고'가 알짜임ㅋㅋ 1분안에 그 날 이슈 다 나옴

 

*여기서 잠깐, 왜 뉴스보다 신문을 먼저 보라고 했을까?

뉴스로 먼저 사회 보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너무나 간추린 소식들만 보게 됨

방송사가 '선정'한 가장 '자극적인' 단편들이 모여있는 것이 뉴스.

그리고 뉴스를 보는 것은 정말 간편하기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기가 쉽지 않다

(예를들어 '아 9시뉴스하네 나 이거 꼭 봐야해!!!!!!!'하는 습관 들이기가 힘들다는 말.

신문은 내가 시간날때 읽을 수 있는 반면에 뉴스는 그렇지 않다.)

 

여기까지 잘 해왔다면 신문+뉴스 콤보로 사회에 대한 안목이 매우 넓혀지기 시작했을거임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개인에 따라 조금씩 심화과정이 달라지게 됨

신문+뉴스로 사회 쟁점과 다양한 배경 지식이 쌓여있다면

이제 나의 주관을 키울 차례.

 

 

3. 강의, 세미나

사실 개인이 가장 성장할 수 있는 것은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배우는 것.

대학생이라면 학교 강의를 강추. 정말 다양한 강의 많다.

내 전공 시간표만 보지말고 다른 전공 시간표도 들어가보기.

사실 위에 말한대로 잘 따라왔다면 단지 학점만을 위한 쉬운 강의보다는

내가 무언가를 더 많이, 다양하게 얻어갈 수 있는 강의를 선택하는 용기가 있을거임

사실 내가 걸어온 길이 아닌 것을 찾아보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성장했다는 거!

(단편적, 일률적 관점에서 벗어난거임)

젊을수록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쏟는 것이 정말 중요함.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현안에 대한 주체적 인식이 성립됨

 

 

4. 토론 프로그램

바로 TV토론프로그램 시청임.

우리나라 토론문화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지만..

그래도 토론 프로그램은 꽤 공들이는 편이라 볼 만함

어떤 주제에 대해 심도있게 생각해볼 수 있음

M사 <백분토론> S사 <시사토론> 추천함


 

*토론 프로그램을 흥미있게 보는 방법

1) 토론주제 2)패널(토론자가 누구인가)

이 두가지만 잘 고려한다면 진짜 날 새는 줄 모르고 TV앞에 있을 수 있음ㅋㅋㅋ

토론주제는 내가 흥미있는 것인지, 현재 사회논쟁을 잘 반영하는지(핫이슈인지) 확인하고

패널은 유명한 사람들 나오면 재밌음ㅋㅋ

진중권교수나 전원책변호사 나오면 주제가 뭐든 그냥 봐봐

그들의 현란한 말싸움에 현기증을 느낄거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다가 이 두사람이 나오는 주제는 정말 첨예한 논쟁일 것임

아무때나 나오는 사람들이 아니야ㅋㅋㅋ)

어쩔 땐 드라마나 예능보다도 더 재밌는게 토론 프로그램이야 진짜 재밌음ㅋㅋ

토론 프로그램 시청은 필수적인 건 아니나

나의 생각을 넓히고 말하는 힘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아 저쪽은 내 의견과 같구나, 그런데 이런 근거도 생각해볼 수 있구나~

이렇게 말을 하면 되겠구나' 하는 습득효과



 

 

사회를 보는 눈을 키우고 싶은 이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첫 걸음마를 소개해봤어

내가 위에 써놓은 것들은 정말 내 주관 성립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깔기'라고 생각하면 돼.

하지만 요리재료만 갖추었다고 해서 요리가 저절로 완성되는 건 아니잖아?

사회에 대해 주체적으로 바라보는 내 나름의 가치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해보고 이것저것 판단하고 비교해보는 과정이 필요해.

올바른 가치관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정보에 무비판적으로 휘둘리지 마!

그냥 '아 그렇구나'하고 넘겨버리고

상대 입장에서 판단한 그 정보가 아니라 내가 바라볼 때 그 정보는 어떠한가 생각을 해.

스스로의 주관(=내 입장에 대한 자기확신)이 들기전까지 조심 또 조심

 

글이 너무 어려워진 것 같은데..

아무튼 사회(정치)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을 종종 봐서 간단한 길잡이식으로 써봤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사람들이 있기를..

하루 밤 새고 쓰는거라 글이 매끄럽지 않을 수도 있어~ 이해부탁해!

 

요약 : 신문 (1면부터 끝까지) 꾸준히 봐라 + 방송 정규 뉴스 봐라

-글의 모든 내용은 2012년 8월 20일 기준임-



반응형

Nowhere Cafe

삶을 풍요롭게하는 덕질을 추구합니다

    이미지 맵

    Library/Social 다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