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에 내가 쓴 블로그 글 광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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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글을 잘 쓰는 것은 중요합니다. 글만 잘 쓰면 될까요?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방문하기를 원한다면 블로그를 홍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를 홍보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여 검색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검색을 통한 홍보는 수동적이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힘들더라도 빠른 홍보 효과를 경험하고 싶다면 능동적인 홍보 수단을 이용해야 하는데, 가장 쉬운 홍보 방법은 SNS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SNS 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페이스북을 활용하면 매우 쉽고 간단하게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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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페이지란?
페이스북 내에서 독자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페이스북 계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기본 페이스북 계정인 개인 계정과 개인 계정에 종속되어 하나의 법인처럼 운영될 수 있는 페이지 계정으로 나누어집니다.

개인 계정과 페이지 계정은 독자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차이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개인 계정과 페이지 계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친구 만들기와 좋아요의 가능 여부입니다. 개인 계정은 친구를 사귈 수 있지만, 페이지 계정은 친구를 만들 수 없습니다. 다만, 페이지 계정은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좋아요 또는 팔로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좋아요 또는 팔로워하고 있는 사람들의 뉴스피드에는 그 페이지에서 발행하는 글이 노출됩니다. 페이스북 이용자라면 누구나 뉴스피드의 글을 하루에 한 번쯤은 읽어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뉴스피드에 자신의 블로그 글을 노출시키는 것은 굉장한 홍보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렇듯 다른 사람들의 뉴스피드에 자신이 작성한 블로그의 글을 노출시키고 싶다면 페이지를 활성화하여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페이지를 좋아요, 팔로워를 하도록 유도홍보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스북 페이지 계정은 기업 또는 관공서에서 홍보용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페이지 계정은 아무나 개설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블로그 홍보용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란 무엇인가?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페이스북 광고를 보셨을 겁니다. 아래의 화면은 페이스북의 일반적인 모습인데요. 뉴스피드에 나타나는 추천 게시물과 우측 컬럼의 SPONSORED 콘텐츠가 모두 페이스북 광고입니다. 대충보면 광고임을 알아챌 수 없을 정도로 주변의 레이아웃에 굉장히 잘 어울리는 광고 레이아웃입니다.

페이스북에 광고를 하게 되면, 자신의 블로그가 아래의 화면과 같이 다른 사람의 페이스북에 노출됩니다. 다른 사람이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읽을 때 자신의 블로그가 소개된다고 상상해보십시오. 얼마나 기분 좋은 일입니까?




페이스북 광고는 사용자 관심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사용자 관심 기반 광고는 페이스북 사용자가 가장 관심을 가질 것 같은 분야의 광고만 화면에 노출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무작위적으로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광고가 페이스북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클릭율도 높아집니다. 바로 이 점이 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페이지 만들기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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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페이지는 페이스북에 계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글의 상단에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바로가기 링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또는 페이스북에 로그인하면 볼 수 있는 좌측의 페이지 만들기 메뉴를 클릭해도 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페이지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어떤 종류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페이지의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고민을 하거나 부담을 가지는 일은 없어도 됩니다. 블로그 홍보용으로 페이지를 만들고자 한다면, 상품 및 제품명에서 웹사이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페이지의 종류와 이름을 정했다면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페이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페이지 소개 작성, 프로필 사진 등록, 페이지 타겟 설정 등 페이지를 홍보할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 필수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건너뛰기 버튼을 이용하면 입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지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페이지 홍보를 할 때 페이스북 사용자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신뢰를 받을 수 없다면 홍보 효과도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홍보용으로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라면 페이지 정보는 꼼꼼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페이스북 페이지가 성공적으로 만들어집니다. 아래의 예제 페이지는 테스트용이기 때문에 프로필 사진과 커버 이미지를 추가하지 않았지만, 실전에서는 프로필 이미지와 커버 이미지를 반드시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 정보를 꼼꼼하게 입력하면 페이스북 사용자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고, 더 큰 광고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지도 개인 계정과 같이 타임라인에 여러가지 게시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새로운 글을 작성할 때마다 페이지 타임라인에 해당 글에 대한 짧은 설명과 함께 글 링크를 걸어두면 페이스북을 통한 블로그 방문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게시물도 등록하지 않고 페이지 광고만 한다면 광고는 안 되고 광고비만 날리고... 문제가 커집니다. 일단은 페이지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여러 명이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팀블로그와 같이 다른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페이지 관리 권한을 부여하면, 해당 사용자는 이 페이지에 게시물, 댓글을 작성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페이지의 경우에는 게시물 작성자, 댓글 작성자, 총 책임자와 같이 역할을 분담하여 페이지를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페이스북 페이지를 광고하여 블로그를 홍보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페이스북에서 페이지 광고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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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고정 비용이 없다는 점입니다. 홍보 효과가 발생하는 시점에서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 블로거라도 비용 부담없이 페이스북에서 블로그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홍보 효과가 발생하더라도 그 비용은 매우 저렴합니다. 클릭이 한 번 발생할 때마다 약 100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광고 노출 100회당 5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은 광고 관리자를 통하여 광고의 효과가 어떻게 발생하였는지 광고주에게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주는 광고 관리자에서 현재까지 발생한 광고의 비용, 광고의 도달 수, 광고의 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정의 광고비 한도 금액을 지정함으로써 과다하게 광고비가 청구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는 상단의 링크 또는 페이스북의 좌측에 있는 광고 관리자 메뉴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우측 상단의 광고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광고 캠페인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광고 캠페인이란 광고의 목적 또는 목표를 의미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지의 게시물을 따로 홍보할 수도 있고, 페이지 전체를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를 홍보하는 것이므로 페이지 홍보하기를 선택하였습니다.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하여 웹사이트 방문 수 높이기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광고는 페이지를 만들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 광고 캠페인입니다. 단기적으로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리는 데에는 효과적이겠지만, 블로그의 글을 홍보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광고를 통하여 아무리 자주 블로그에 방문하더라도 블로그를 구독하지 않는 이상은 블로그에 등록되는 새로운 글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없습니다. 광고 클릭을 통해서만 블로그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웹사이트 방문 수 높이기 캠페인은 단기적으로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리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방문자 수를 늘리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광고 캠페인을 선택하면 광고의 타겟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타겟 지정은 광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금융 분야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인터넷에서 주식투자 관련 광고를 본다면 어떻게 행동할까요? 당연히 그 광고를 바로 꺼버리거나 넘겨버리겠죠.

페이스북에는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한국 사람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등 전 세계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홍보를 하려면 광고 타겟을 지정해야 합니다. 한국어로 구성된 블로그라면 광고 위치를 대한민국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합니다. 만약 다국어를 지원한다면 해당되는 여러 개의 국가를 선택하면 됩니다.

블로그가 금융과 관련되어 있다면 타겟의 관심사를 금융, 재테크 등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또는 정치와 관련된 블로그라면 타겟의 관심사를 정치와 관련된 것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블로그에서 여러 개의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경우에는 가장 중요한 몇 개를 선택하여 관심사로 등록하면 됩니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2015년 2분기 기준으로 페이스북의 사용자는 약 14억 9천만 명이라고 합니다.[1] 이렇게 방대한 개인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은 광고주에게 효율적인 광고 노출을 보장합니다. 페이스북 사용자가 진짜로 궁굼해 하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광고주의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클릭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페이스북 광고는 개인 블로거가 금전적인 부담 없이 바로 실시할 수 있는 광고 시스템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페이스북 광고 비용은 매우 저렴합니다. 광고 예산을 광고주 스스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가 생각하는 범위 내에서만 광고비가 청구됩니다. 따라서 페이스북 광고는 광고주 친화적인 광고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광고가 시작되는 날짜와 끝나는 날짜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의 시작과 끝을 지정하는 경우에는 광고비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데스크톱 뉴스피드, 데스크톱 오른쪽 칼럼, 모바일 뉴스피드에 노출됩니다. 각자의 영역에 적용되는 레이아웃은 조금 다르지만, 광고에 삽입되는 문구와 제목, 이미지 등은 모든 광고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래의 화면과 같이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는 광고에 삽입되는 문구와 제목, 이미지 등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에 삽입되는 이미지는 광고주 본인이 직접 등록할 수도 있고, 셔터스톡Shutterstock의 고급 이미지를 추가비용 없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광고에 가장 잘 맞는 이미지를 직접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개인 블로거의 경우에는 이미지를 직접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셔터스톡 이미지 중 하나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미지를 직접 만들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이 하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에 삽입되는 이미지에는 텍스트가 최소한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과다하게 텍스트가 많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페이스북에서 광고 승인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문하기 버튼을 누르면 페이스북 광고 심사팀에 광고 승인 요청서가 전달됩니다. 광고가 승인되기까지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광고가 승인되면 그때부터 자신이 만든 광고 캠페인이 실행됩니다.

간혹 처음에는 정상적으로 승인되었던 광고가 사후에 다시 승인이 거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아마도 페이스북 광고는 이중적으로 심사가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1차 심사에서는 페이스북의 광고 자동 분류 시스템에 의하여 광고 승인, 거절이 분류되는 것 같습니다. 2차 심사에서 사람이 직접 광고 검사를 하는 것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1차 심사에서는 정상으로 판단되었으나, 2차 심사에서 승인이 거절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광고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광고 관리자에서 광고 승인 거절 이유를 확인할 수 있음)을 수정한 후 다시 광고 승인 요청을 하면 됩니다.

마무리 - 바로 지금은 페이스북으로 블로그 홍보를 할 때
페이스북 광고가 크게 효과적이지 못 하다는 기사[2]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업의 경우이고, 블로그의 경우에는 페이스북을 통한 광고가 큰 효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특히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IT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IT 블로그는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방문자 증가에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블로그 운영 환경도 조금씩 바뀝니다. 예전에는 메타블로그를 통한 블로그 홍보가 일반적이었지만, 유명한 메타블로그가 모두 사라진 지금은 SNS를 통한 홍보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블로그 운영 트렌드는 세월에 따라 바뀐다는 점...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1. 
https://ko.wikipedia.org/wiki/페이스북 [→]
2. 
http://www.yonhapnews.co.kr/international/2012/06/05/0619000000AKR20120605055700009.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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