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북] IDEO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2.0-HCID Lab (디자이너워크북)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IDEO) ..

반응형
728x170

10/22/2015 Archive

한창 IDEO 방식에 빠져 있을 


IDEO_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워크북 2.0-HCID Lab (디자이너워크북)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IDEO) 한글판 공개

툴킷 번역
워크북 번역
감수
출판기획
편집
정의철
김은정
정의철
이명호
홍성욱
이재용, 송영일
김소망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인간중심통합디자인연구실(HCID LAB.) 교수
동서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초빙교수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인간중심통합디자인연구실(HCID LAB.) 교수
(사)창조경제연구회 상임이사
적정기술 미래포럼
(주)피엑스디
(주)피엑스디

 

교육 현장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을 하고자 하는 많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제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는 안내서는 많지 않습니다. 이 워크북은 창의적 문제해결에
대한 이론이나 방법을 잘 모르더라도 다양한 교육 현장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는 많은 분들에게 단비와 같은 존재가 될 것입니다.
단계별로 사례와 함께 제공되는 템플릿을 활용하면, 우리가 교육 현장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조사하여 창의적 해결안을 찾아나가는지의
여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누구나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인
디자인사고를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우리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고민을 통한 창의적
실험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교육 현장이 변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이 워크북의 한국어 번역본을 위해 무보수로
참여하여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책의 번역 상의 오류나
발전적 제안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디자이너 워크북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워크북은 디자인사고 프로세스에 따라
디자인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단계별
지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워크북은
디자인사고 프로세스에 대한 퀵 스타트
안내서이며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은 이
워크북의 각 단계에서 다루는 중요 사항에
대하여 깊이 있는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툴킷은 또한 당신과 같은
교육자들이 업무에 어떻게 디자인사고를
적용하였는지에 관한 사례를 제공해 줍니다.

 

IDEO_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워크북 2.0-HCID Lab.pdf
4.35MB

 

 

 

이 단계에서 다루는 것
0-1 챌린지 정의하기
0-2 프로젝트 계획 세우기(1)
0-3 프로젝트 계획 세우기(2)

 

0-3. 프로젝트 계획 세우기(2)
디자인사고 프로세스는 유연하기 때문에 학교 구조나 일정에 맞게 통합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는 하루, 일주일, 일
년 또는 그 이상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챌린지에 무엇을 투입하는가는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매우 중요합
니다. 프로젝트 기간의 길이에 따라 통찰의 깊이, 기회 영역, 컨셉의 정교함과 영향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럼 지금 어떤 일정에 따라 시작할지 결정해 보세요.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에 디자인 솔루션에 맞게 계획을 수정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정 작성하기
프로젝트 일정을 작성하세요. 목표로 하는 주요 날짜들은 언제입니까? 여름 휴가 이후에 프로토타입이 준비되어야 합
니까? 배운 것을 학부모-교사 대화의 밤에서 나누거나 또는 당신의 생각을 학교 게시판에 붙이길 원합니까? 마감일,
회의, 그리고 중간 점검 날짜 등을 고려하세요.

 

반응형

Nowhere Cafe

삶을 풍요롭게하는 덕질을 추구합니다

    이미지 맵

    Library/Study 다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