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2/2015 Archive
모쪼록 6년 전의 내가 거쳤던 프로세스를
밟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IDEO_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 2.0-HCID Lab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IDEO) 한글판 공개
미래는 창의시대이며, 이 시대는 창의의 중심으로써 디자인과 혁신의 방법으로써 디자
인사고가 필요합니다. 본 저서는 창의적사고를 통해 혁신을 이끌어내는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를 어떻게 다양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을까? 에 대한 사례와 그 방법을 통해, 창
의적 문제해결의 방법을 습득케 하는 훌륭한 디자인 교육지침서 입니다.
이순종 (서울대학교 교수)
기본적으로 디자인의 과정은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과 매우 닮았다. 그래서 외국에서도
창의성개발을 위해 디자인교육을 접목시키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디자인을 전공으로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창의성 향상을 도모하는 사람,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싶은 사람 모두에게 유용
하게 활용될 것이다.
최인수 (성균관대학교 다산창의성센터소장)
창의성이 빛나는 혁신적 성과들은 되짚어 생각하면 일상의 주의 깊은 관찰과 작은 발상
에서 시작해 이를 발전시키는 과정 중에 의미 있는 성취가 일어남을 종종 본다. 우리의 교육현장
도 마찬가지일텐데 창의교육을 좋아하고 하고싶어 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시작과 과정을 어떻게
할지 막연해 하는 사람들도 많음을 보면서 창의교육의 디테일이 필요하구나 하는 생각을 종종 하
곤 했다. 이 디자이너 워크북은 인간중심의 디자인 사고를 어떤 프로세스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
는지 디테일의 갈증을 풀어주는 책이 될 것 같아 창의교육 정책과 교육현장의 가교 위에 있는 사
람으로서 반갑기 그지없는 책이다.
김윤정 (한국과학창의재단 미래창의인재단장)
오늘날 학생들의 니즈는 주목받기 위해 경쟁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현대 기술만큼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 사회의 조직과 시스템은 시대의
변화하는 요구를 따라잡기 위해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교육자로서 여러분들은 학생들의 진화하는
니즈를 파악해야 하는 위치에 놓여져 있습니다. 즉,
여러분은 학교의 변화하는 니즈를
이해하고 새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
특별한 적임자입니다. 미국내에서만
3만 명이 넘는 교사들 및 열정적인
교육자들로 구성된 국제적인 네트워크와
함께, 여러분은 K-12(유치원과 초·중·
고등학교) 교육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현재의 교육 프로세스와 커리큘럼은
지역의 광범위한 니즈에 맞춰 구성되어 있지만, 모든
학교들은 각기 다른 니즈를 갖고 있습니다.
디자인사고는 이러한 접근법들
중 하나입니다.
‘발견하기’ 단계는 당신이 제안할 아이디어들의
탄탄한 기초가 됩니다. 학생, 부모, 교사, 동료와
행정가를 위한 의미 있는 솔루션을 만드는
것은 그들의 니즈를 깊이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발견하기’란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도록 영감을
받는 단계입니다. 올바른 준비를 거친다면
‘발견하기’ 단계는 시야를 넓혀주고 당신의
디자인챌린지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입니다
‘해석하기’ 단계는 당신의 이야기를 의미
있는 통찰로 바꾸어 줍니다. 관찰, 현장답사 혹
은 단순한 대화를 통해 훌륭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일련의 의미를 찾아
내는 것과 디자인을 위한 실질적인 기회로 만들
어내는 작업은 쉽지 않습니다. ‘해석하기’ 단계
는 흥미 있는 관점을 찾아내고 아이디어들에 대
한 명확한 방향성을 찾아내기 위해 사고의 분류
와 통합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을 포함합니다.
.
‘아이디어 내기’는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들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은 현
실적인 제약 조건 없이 다양한 생각들을 마음껏
펼쳐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정말 뛰어난 생각
들은 종종 매우 거칠고 비현실적인 아이디어에서
부터 옵니다. 신중한 준비와 명확한 규칙만 정해
진다면, 브레인스토밍은 아주 많은 아이디어를 이
끌어 낼 수 있습니다.
‘실험하기’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들을 현실화하게
됩니다.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은 아이디어를 가
시화하고, 제작 과정에서 몰랐던 것을 배우며, 다
른 사람들과 그것을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
우 초기의 프로토타입일지라도, 거기에서 어떻게
생각을 개선하고 발전시킬 것인지, 경우에 따라서
는 직접적인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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