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슈가 민윤기 가사, 인터뷰, 음악에 대해서 BTS SUGA Agust D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슈간데요
저 사실 굉장히 짜요. 소금마냥
 
슈가의 영문명은
 ‘SUGAR’가 아닌 ‘SUGA’다.
 
R이 없기 때문일까.
그는 시크하고, 나른했으며, 굳이 분류하자면
 
‘상남자’에 가까웠다.
차분하지만 확실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남자였고,
툭툭 내뱉는 말 한마디에서조차
은근한 힘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사람이었다.
 
 
우는 사람을 잘 못 달래준다.
나는 늘 혼자 울기 때문에
 
남 앞에서 울었을때 뭔 말을 들어야
울음을 그치는 지도 잘 모른다.
최근엔 혼자서도 울어본 적이 드문 것 같다.
 
Q. 자신의 삶에서 가장 불안했을때는
언제였나요?
매 순간순간 불안할수밖에 없다.
우리는 완벽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Q. 그리고 그것을 이겨냈던 방법은?
그냥 묵묵히 할 일을 할 뿐이다.
 
 
좌절한다는 것, 마음이 꺾인다는 것은
결국 실패로 이어져서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이상으로 집중해서 1부터 반복해서
노력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냥 우리 오래오래 지치지 말고 함께해요
우린 십년이고 이십년이고 안 지칠테니
 
모든 사람들이 우리와 나를
 
좋아할순 없겠지만
그런 사람들마저 우리를 좋아하게끔
바득바득 이악물면서 
 
 다 같이 달려왔으니
더 높게 올라가야지
손뻗어도 닿지 못하게.
 
증명하고 증명할께요.
 
믿고 따라와요.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우리 꾸준히 오래봐요.
 
꽃은 항상 지기 마련입니다.
화려하게 피었다가 쉽게 지는 꽃들 보단
오래오래 푸르른 소나무 같은
팀이 되겠습니다.
 
 
한번 사는 인생 누구보다 화끈하게
대충 사는 건 아무나 해
my fan my hommie my fam
걱정 말길 나 이젠 정말 괜찮아 damn
 
내 본질을 부정했던게 수차례
내 주소는 아이돌 부정은 안 해
수차례 정신을 파고들던 고뇌
방황의 끝 정답은 없었네
 
팔아먹었다고 생각했던 자존심이
이젠 나의 자긍심 돼
내 fan들아 떳떳이 고개들길
누가 나만큼 해 uh !
- The last
 
 
Q. 래퍼인데도 불구하고 타투 하나 없어요.
 
A. 저도 어릴 때는 엄청 하고 싶었어요.
그런데 20세가 되니까 싹 사라졌죠.
최근에 보니까 퍼렐 윌리엄스가 타투를 지우더라고요.
자기도 이걸 왜 했는지 모르겠다면서.
 
저도 나중에 하고 싶은 일이 따로 있거든요.
자선 사업 같은 일을 하고 싶은데,
혹여나 안 좋게 비쳐질 수 있으니까
저 스스로 자제하고 있는 거죠.
 
 
Q. 타투를 꼭 하나 한다면
어디에 뭘 새기고 싶어요?
A. 발가락에 점?
 
이미 한번 무대에 서지 못해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줘 본 적이 있기에
무슨일이 있어도 올라가겠다고 했다
모든 사람들이 말렸다
무대에 서지 못한다는 상황에
 
정말 펑펑 울었다
울면 지는건데 나에게 있어서
나의 슬픔을 참는 건 매우 쉬운 일이다
하지만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들이
 
슬픈 건 매우 힘든일이다
난 다시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슬픔을 안겨주었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난 그 날 무슨일이 있어도
무대에 섰을 것이다
 
난 당신들을
 
이해하고 싶고 이해한다
그러기에 미안하고 죄송하다
 
완벽하지 않은 인간이라
나약하지만 강한척 하는 인간이라
다시 한번 난
부족한 인간이라는 걸 느꼈다
 
종교는 없지만 그 자리에서 기도했다
어차피 끝은 정해져 있는 일
끝이 있더라도
이 감정 이 마음 무뎌지지 말자고.
 
 
제 작업실이 한 평 조금 넘는 좁은 방인데,
3일동안 화장실 외에는 나가본 적이 없어요.
 
그런데도 좋았어요.
음악적으로는 당근 보다는 채찍을 선택하거든요.
아무리 무기력해도 제가 해야 할 책임은
끝까지 다한다는 게 신념이에요
 
Q.슈가에게 아미란?
A. 마치 연예인 같은 존재예요.
제가 여러분의 팬입니다.
 
 
" 하시는 거 다 잘 되고, 꿈 모두 이루시고!
꿈이 없으신 분들도 괜찮습니다.
뭐 꿈 없을 수도 있어요.
행복하시면 됩니다. 행복하게! "
 
 
 
어쩌면 나는
너의 진실이자 거짓일지 몰라
어쩌면 당신의 사랑이자 증오
어쩌면 나는 너의 원수이자 벗
당신의 천국이자 지옥
때론 자랑이자 수모
 
난 절대 가면을 벗지 못해
이 가면 속의 난
니가 아는 걔가 아니기에
 
오늘도 make up to wake up
and dress up to mask on
 
당신이 사랑하는 내가 되기 위해
당신이 사랑하는 걔가 되기 위해서
그 좋아하던 XX도 끊었지
그저 당신을 위해서
 
싫어하는 옷도 과도한 메이크업도
당신의 웃음과 행복이
곧 내 행복의 척도
 
이런 내가 이런 내가
당신의 사랑 받을 자격 있을까
 
언제나 당신의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해
이런 모습은 몰랐음 해
내 모든 wonder에 대한 answer
- Outro : Her
 
 
저희 방탄소년단은
 항상 산을 오르고 있다고 생각해요.
 
 이 산을...
산 넘어 산이라고 산 넘으면
 
또 산이 있고 산이 있고
그런데 항상 그 뒤에서 여러분들이
 
저희를 밀어주고 있어요.
정산에 오르게끔
 
사람이 그렇지 않습니까.
정상에 올라가면
 
정상만 바라보고 가다보면
뒤에서 밀어주는 사람을
잊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하지만 저희 방탄소년단은
 
 항상 저희 뒤에서 밀어준다는게 아니고
아미분들이랑 같이 손을 잡고
 
함께 올라간단 생각을 하면서
하루하루 살고 있어요.
저희가 정상에
 
올라갈 수 있을진 모르겠어요.
잘 모르겠는데 정상을 올라가는 길이
 
정말 힘들고 고되고 그런데
올라가서 뒤를 딱 돌아봤을때 이 길들이
전부 화양연화 였으면 좋겠단
생각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길들이
전부 화양연화 였을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고요.
항상 옆에서 저희 응원해주시고
 
항상 옆에서 저의 손 잡고 같이 올라가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사랑한단 말
꼭 하고 싶습니다.
사랑해요.
 
 
 
dream
그대의 창조와 삶의 끝에 함께 하리
 
dream
그대의 자리가 어딜지라도 관대 하리
 
dream
결국 시련의 끝에 만개하리
 
dream
시작은 미약할지언정 끝은 창대하리 
- so far away 
 
 
이런 불안함이 오래갔으면 좋겠다.
'우리에게 처음부터 모든게 주어졌다면
지금까지 이렇게 하고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더라.
'변하지 않을 수 있었을까'싶기도 하고.
우리는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팬들도 있지만
 
차트 1위를 만들어주는 사람은 대중이다.
팬들도 대중이고.
더 좋은 음악을 들려주고 싶다는 생각에
정말 비장한 마음으로 준비했다.
정말 절실하다.
 
 
Q. 그럼 인간 민윤기의 목표는 뭔가요?
 
좋은 사람이 되길 바라죠.
그런데 어떻게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겠어요.
그건 제 욕심이죠.
적어도 솔직한 사람,
거짓말하지 않는 사람이었으면 해요.
그래서 제가 그동안 쓴 가사처럼 인생을 살려고요.
10년, 20년이 지나고도 이 가사에 떳떳할 수 있게.
 
 
매순간 혼자이고 싶었던 나에게
여러분들은 참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나이와 성별 국적과 종교
 
당신이 어떤 언어를 쓰는지
그건 나에게 중요하지 않다
다시 한번 난
 
축복받은 사람이라는 걸 느끼며
매순간 감사하며 살아야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축복받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미.
 
표현이 서툴어 항상 말은 못하지만
이렇게 시덥잖은 글을 통해
다시 한번 제 생각을 전달하네요
부족한 인간이기에
 
매순간 감사하며 살겠습니다
사랑합니다 아미
 
" 청춘, 청춘은 언제나, 언제나 입니다. "
 
 
 "우리 함께 날고 있음에 용기를 얻습니다.
추락이 두려우나 착륙은 두렵지 않습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Never mind
쉽진 않지만 가슴에 새겨놔
부딪힐 것 같으면 더 세게 밟아 임마!
 
그래 그렇게 무시해줘.
니가 틀렸단 걸 증명하는게 취미예요.

Q. 슈가는 음악에 재능이 있는 것 같아요?

A. 재능까지는 모르겠고,

 

음악 할 때만큼은 정말 진지해요.

제가 정말 대충대충 살거든요(웃음).

음악은 대충 하는 게 용납이 안 돼요.

이왕 할 거면 잘해야죠.

 

 

쉽게 얻은 게 하나도 없음에 늘 감사하네

니 인생이 어중간한 게 왜 내 탓이야

계속 그렇게 살아줘 적당하게.

 

-BTS Cypher pt.4

 

Q. 방탄소년단의 최종 꿈은?

A. 랩을 정말 잘해, 멜로디가 죽여,

이런 것보다는 우리 앨범의 트랙을 돌렸을 때

멈추지 않고 전체를 플레이할 수 있는

방탄소년단이 되고 싶다.

 

"네가 성공할리 없어. 음악 같은걸 해서 어쩔거야"라는

 

 말을 들어왔기에 반대로

'아무리 괴롭더라도 음악으로 성공한다'라고 생각해서

지금까지 해올 수 있었던 것 같기도.

 

 

음악을 시작한 뒤로

음악으로 장난친 적도

앞으로 장난칠 계획도 없습니다.

어떻게 시작한 음악인데

 

믿고 따라와요

앞으로 더 좋은 음악

마음껏 들려줄테니까

 

Q. 방시혁 피디가 슈가에게

‘삐딱이 애늙은이 천재 아티스트,

네가 있기에 방탄이 방탄스러움을 획득할 수 있다’고

메시지를 써준 적이 있지 않나.

어떤 의미인지 지금 좀 알 것 같은 게,

 

다양한 모습이 있다.

에너지를 ‘팍!’ 발산했다가도 어느 순간엔

수렴해서 정제하는 것에 능숙한 듯하다.

성향 자체가 프로듀서 쪽에도 잘 맞아 보인다고 할까.

 

A. 나도 플레이어보다는 그쪽이 더…

그런데 어릴 때부터 프로듀서와 함께

플레이어도 꿈꿨기 때문에 둘 다 하는 게 최종 목표다.

두 가지 입장을 모두 다 이해하는 것의

 

장점과 단점이 있겠지만,

지금으로써는 장점이 더 많다.

멤버들의 색깔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서

그 매력을 잘 캐치할 수 있는 것 같다.

 

 이번 믹스 테이프는

 'Agust D'라는 이름으로 발표해요.

제가 예전에 가사에 썼던 'DT Suga'를

거꾸로 배열한 거에요.

DT는 제 고향 대구, 즉 D Town을 말하고요.

 

Q. 무슨 연유로 회사를 통한 앨범 발매가 아니라

믹스테이프를 내기로 한거죠?

A. 앨범이라고 하면

 

뭔가 어떤 틀 안에 갇힌 느낌이 들어요.

게다가 회사에서 프로모션도 할 테니

 

왠지 멜론 차트에 올라가야 할 것 같은 부담도 생기고요.

그냥 제가 하고 싶은 음악을 했으니

 

들을 사람만 딱 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어차피 안 들을 사람은 30초도 안 듣고 말 텐데,

굳이 여러 사람에게 "많이 들어주세요"라고

광고할 필요가 없죠.

그래서 앨범으로 안 냈어요.

그냥 무료 공개로 시원하게(웃음)!

저작권협회 등록된 곡이 많은

케이팝가수 4위 방탄소년단 슈가  

 

수란 - 오늘 취하면

2017년 멜론차트 일간 1위 일수 8위.

슈가 - 작곡, 프로듀싱

 

아직은 성공의 비법은 몰라도

망하는 비법 잘 알 것 같어.

딱 너처럼 놀고 나불대는 게 비법

죽어도 그렇겐 안 살 것 같어.

 

범으로 태어나 개처럼 살수는 없지

 

나는 내가 할 것만 해 약육강식의 법칙?

좆까 성공이란 단어 속의 정치판

 

니가 또 삽질을 하던 또는 약질을 하던

좆도 관심 없으니까 부디 그렇게 살어.

 

- Give it to me

 

방탄소년단의 음악에 만족하는 건 아니다.

 

그래서 개인작업을 계속 한다.

솔직히 내가 추구하는 음악을

 

 방탄소년단 앨범으로는 100% 보여줄 수 없다.

우린 아이돌이고

 

대중을 상대로 음악을 하다보니까

그 중간을 찾으려고 계속 노력하는 거다.

2년 동안 만든 곡수만 해도 60곡이 넘는다.

그만큼 작업을 많이 한다

어쨌든 음악하는 사람이다 보니

 

음악으로 인정받고 싶다.

그게 랩이든, 음악이든, 비트든, 편곡이든

인정을 받고 싶다

 

그렇다고 1, 2년 음악 할 것도 아니고,

진짜 오래할 건데 당장 인정 못 받았다고 해서

크게 신경은 안 쓴다.

 

다만 한 가지 약속할 수 있는 건

모든 사람이 우리를 좋아할 순 없겠지만

많은 분들이 우리 음악을 들으며

같이 음악 활동을 할 거라는 것이다 .

 

하루에 곡 하나씩 꾸준히 쓰고 있는 슈가

 

Q. 처음 음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말해주고싶은 팁 있어요???

음악은 전혀 어려운것이 아니에요

즐기다 보면 욕심이 나고

욕심이 나면 자연스레 성장하는

자신을 볼수있을꺼에요~

즐기세요~~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도 내 인생에서

 

 평생 잊지 못할 것 같은

좋은 앨범이었지만 한곳에 고여 있으면

그 물은 썩기 마련이라고 생각한다.

'화양연화'를 아름답게 보내줄 수 있을 만큼

더 좋은 음악과 콘셉트를 들고 돌아오겠다.

 

 

내가 체조 들어가기 전까진 울 수 없어.

대상 타기 전엔 울 수 없어.

난 내가 목표로 했던 몇가지 들이 있어서

 

그거 하기 전에는 울 수 없어요.

단 한번도 운 적 없습니다. 무대에서.

 

 

Q. 어떤 상황에서 충격을 받는 건가?

 

지민 : 내가 나에게 실망을 한다거나 할 때다.

‘나 왜 이렇게 부족하지’ 이런 생각을 한번 하게 되면

그 생각 안에 좀 오래 갇혀 있는 편이다.

(Q. 그때 그 안에서 끄집어내 주는 사람이 있나?)

욕을 세게 한 번 먹으면 쉽게 나온다.

아니면 아예 처음부터 그냥 다시 하는 게

제일 좋은 것 같기도 하다.

 

슈가 : 욕은 내가 많이 해준다.

내가 충격요법에 대해 굉장히 믿음이 있는 사람이다.

 

랩몬스터 : 형은 충격을 주는 게 아니라 사람을 던진다! (웃음)

씨피알(CPR, 심폐소생술)로 충격만 주면 되는데, ‘퍽!’

 

슈가 : 난 오기로 많이 했거든.

내 성격 자체가 욕을 먹으면

 

딱 두 가지 반응을 보인다.

‘아, 그래? 그럼 안 해’ 하나랑,

 

‘그래. 네가 욕한 만큼 다 보여줄게’인데,

음악을 할 땐 대체로 뒤쪽 스타일이었다.

 

난 예전에 욕을 진짜 많이 먹었지.

“넌, 안 돼” “넌, 랩을 하면 안 될 친구야”

그래도 지금은 다 편하게 얘기한다.

그런 말들을 다 엎어가며

 

잘할 수 있다는 걸 증명하면서 여기까지 왔다.

결과물로 계속 보여주면 되는 거고,

그러면 생각이 바뀌니깐.

 

이건 무조건 효과가 있다.

만약에 안 좋은 소리를 들은 후에

 

‘아, 안 해’ 식의 태도를 보인다면

음악을 오래 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이건 이쪽 일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남 신경 안 쓴다.

가사에도 종종 나오는 “I don't give a shit”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고민하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웬만하면 신경 쓰지 않고 살고 싶다.

지금까지도 그냥 살아온 대로 살고 있다.

 

전, 뭔가를 만드는 사람이

 

게으르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스케줄 이외에는 늘 작업실에만 있어요.

꾸준히 곡을 만들어서 쌓아 두는 편입니다.

그게 저의 최대 재산이죠.

그러면서 제 실력도 발전하고요.

그래서 노력도, 시도도, 늘 많이 합니다

 

Q. 음악 프로듀싱 작업을 하다보면

 

슬럼프가 찾아오기 마련인데

극복하는 노하우가 있나요?

 

A. 그냥 해요. 어쩔 수 없어요.

어떤 상황이던지 해요.

 

극복은 그냥 제가 하는 거죠.

저는 음악도 그렇고, 세상 모든 일이

 

계단식이라고 생각해요.

정체되는 구간이 있는거죠.

정체되는 기간은 짧을 수도 있고 길 수도 있는데,

포기하지 않고 '그냥 하다'보면 어느샌가

또 한 단계 올라와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해요.

Q. '노래를 못해서 래퍼를 당한'이라는

 

표현도 있더라.

아이돌을 '디스'하는 아이돌이라니.

 

A. 디스를 위한 디스가 아니다.

특정한 누구를 비난하기보다

내 자신감을 표현한 거다.

만약 이걸 듣고 찔리면,

본인에게 문제가 있는 거지.

- the last

 

끝으로 랩몬스터와 슈가는

“우리를 싫어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앞으로 더 좋아질 거니까

너그러운 마음 갖고 지켜봐주면

분명히 우리가 좋아질 거다.

아니면 말고”

" 물론 우리가 꿈꾸는 가장 큰 목표는 색깔 있는, 좋은 음악을 하는 가수다. 얼마나 오래 걸릴지 모르겠지만 꼭 그런 믿음이 가는 가수가 되겠다. " _ 150430 화양연화 인터뷰 중

 

 

새벽 곡 작업할 때마다 좋은 음악을 만드는 게 정말 힘이 드는 직업이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앞으로 더 좋은 음악 들려드릴게요들려드릴 음악이 너무 많아요언제 어디서 음악을 시작했는지 기억이 안 났는데어제 곡 작업하면서 진짜 어릴 때 써놨던 라인이 생각났다몇 살이였는지 기억도 안 나는데오랜만에 설레고 두근거렸다.가족과 팬 여러분 앞에서 떳떳하고 싶어서 더 음악에 몰두했을지도 모른다.그럴지언정 할 줄 아는 게 이것밖에 없고 , 많은 사람들에게 음악을 들려주면서 기쁨을 주는 게 너무 행복하다.

 

모든 사람이 우리와 나를 좋아할 순 없겠지만그런 사람들마저 우리를 좋아하게끔 바득바득 이 악물면서 다 같이 달려왔으니 더 높게 올라가야지손 뻗어도 닿지 못하게저희 방탄소년단이 참.. 억압과 편견을 막아내고우리의 가치 , 우리의 음악을 들려주겠다고 시작을 했는데이제서야.. 5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그런..지금 저희들의 무대와 음악들을 많은 사람들한테 들려줄 수 있는 것 같아서 너무너무 감사하고이 모든 것들이 다 저희 팬 여러분들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윙즈 파이널 콘서트 엔딩멘트 중)감사하다는 말 말곤 할말이 없네요 아미 여러분들이 주신 첫 일등 가슴에 품고 지금처럼 조급해하지않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사랑해요 아미

 

150506“넌, 안 돼” “넌, 랩을 하면 안 될 친구야”그런 말들을 다 엎어가며 잘할 수 있다는 걸 증명하면서 여기까지 왔다. 결과물로 계속 보여주면 되는 거고, 그러면 생각이 바뀌니깐.내 fan 들아 고개 떳떳히 들길누가 나만큼 해 uh(mixtape - The last 중)

 

음악을 시작한 뒤로 음악으로 장난친 적도 앞으로도 장난칠 계획도 없습니다. 어떻게 시작한 음악인데 믿고 따라와요 앞으로 더 좋은 음악 마음껏 들려줄테니까

 

140823그냥 우리 오래오래 지치지 말고 함께해요

 

우린 십년이고 이십년이고 안 지칠테니어디에서도 못 털어놨던 제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해요

그럼 이만 안녕

근데민윤기제스처하나는진짜 

미친거같음
되게뭔가인위적인느낌이안나고엄청
자연스러운데근데그게또완전발린다는거.....

진짜윤기제스처하는거엄청연습하나????

그게아니라면진짜타고난거잖아ㅋㅋㅋㅋㅋ
볼때마다감탄나옴ㄹㅇ...
반응형

Nowhere Cafe

삶을 풍요롭게하는 덕질을 추구합니다

    이미지 맵

    Culture/Music 다른 글

    댓글